전망 좋은 숙소, 강원도 고성 아야트(AYATT) > LIVING & DECO

본문 바로가기


전망 좋은 숙소, 강원도 고성 아야트(AYATT)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평범한 일상 속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주는 마음 한구석에 남을 장소.
집을 짓기 전 가볼 만한 숙소,
그 열한 번째는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한 ‘아야트(ayatt)’다.


 

ⓒ김명구

 

부드러운 선을 그리는 작은 해변과 그 위로 부는 물빛 바람. 그리고 그 모든 것을 지켜볼 수 있는 위치에 견고한 듯 심플한 스테이 건물이 있다. 3대가 함께 살아오던 할아버지의 오래된 벽돌집과 바로 앞 고모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던 상가건물 자리까지 총 두 개의 대지. 시간이 지나 할아버지의 집 터를 고모와 조카가 이어받고, 이 땅에서 누리는 바다의 풍경을 오롯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해주고팠던 조카의 제안을 통해 새로운 건물이 계획됐다. 아야진 바다를 품은 모두의 아지트의 시작이었다. 레벨이 다른 두 개의 대지에 앞뒤로 위치한 두 개의 건축물. 기존의 건축물은 앞 건물로 인해 뒷건물의 바다 조망권이 가로막혀 있던 상황이었고, 새로운 건물에서는 이를 평등하게 해결하길 바랐다. 앞뒤로 나뉘어진 대지를 통합하여 좌우로 재분할하는 작업이 먼저 진행됐다.

 

해수욕장 끝자락에 걸터앉듯 위치한 스테이. 바다를 바라보며 물빛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코너 타입 객실은 2면으로 개방되어 더욱 시원한 뷰를 즐길 수 있다. 창가 바로 앞에 있는 욕조에서 프라이빗한 휴식도 가능하다.

 

HOUSE PLAN

대지위치 ≫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대지면적 ≫ 348㎡(105.27평) / 349㎡(105.57평)  
건축면적 ≫ 228.55㎡(69.13평) / 196.69㎡(59.49평)  
연면적 ≫ 459.249㎡(138.92평) / 454.720㎡(137.55평)  
건물규모 ≫ 지상 4층  
외부마감재 ≫ 노출콘크리트 + 와이드 벽돌타일(큐브릭스)  
내부마감재 ≫ 벽·천장 : 석고보드 위  친환경 수성페인트 / 바닥 : 포세린 타일  
욕실 및 주방 타일 ≫ 포세린 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 대림바스, 바스데이  
조명 ≫ LED 3인치 매입등, T5  |  현관문 ≫ 방화문 (㈜리빙디자인도어)  
붙박이장 ≫ MDF 위 무늬목, 페인트  
공간 스타일링 ≫ 2UC  |  조경 ≫ 그린그라피제이  
인테리어 ≫ 라이프이즈로맨스  |  전기, 기계, 소방 설비 ≫ ㈜라인이엔씨  
구조 설계 ≫건축구조기술사사무소 에이스  |  시공 ≫ 포레스건설㈜  
감리 ≫ 예림건축사사무소, 명동건축사사무소, 탑설계감리사무소  
설계 ≫ 건축사사무소 사각사각 010-4130-7358

 

발코니 온수탕이 있는 객실에서는 바다를 정면으로 바라보며 노천욕을 즐길 수 있다.

 

A, B, C 타입의 각 객실마다 조금씩 다른 방 구조와 설비를 누릴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인테리어는 화이트와 그레이, 옅은 우드톤으로 통일되었다.

 

부드러운 선을 그리는 작은 해변과 그 위로 부는 물빛 바람. 그리고 그 모든 것을 지켜볼 수 있는 위치에 견고한 듯 심플한 스테이 건물이 있다. 3대가 함께 살아오던 할아버지의 오래된 벽돌집과 바로 앞 고모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던 상가건물 자리까지 총 두 개의 대지. 시간이 지나 할아버지의 집 터를 고모와 조카가 이어받고, 이 땅에서 누리는 바다의 풍경을 오롯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해주고팠던 조카의 제안을 통해 새로운 건물이 계획됐다. 아야진 바다를 품은 모두의 아지트의 시작이었다. 레벨이 다른 두 개의 대지에 앞뒤로 위치한 두 개의 건축물. 기존의 건축물은 앞 건물로 인해 뒷건물의 바다 조망권이 가로막혀 있던 상황이었고, 새로운 건물에서는 이를 평등하게 해결하길 바랐다. 앞뒤로 나뉘어진 대지를 통합하여 좌우로 재분할하는 작업이 먼저 진행됐다.

 

바다와 하늘이 맞닿는 풍경을 위해 준비한 루프탑 공간. 난간을 대신하는 통유리창이 개방감을 더한다.

 

 

(위, 아래) 맞벽건축으로 계획된 두 동의 건물 사이에 보이드 공간을 둠으로써 바다의 풍경이 액자처럼 걸린다. ⓒ김명구

 

전면도로 중 일부가 군유지여서 마을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었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을 분리했다. 레벨차를 이용해 1층을 주차공간으로 활용, 2층을 입체적인 보행 동선이 이어지는 입구로 활용하여 레벨차 문제를 해결했다. 주 보행층인 2층부터는 대지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건축주가 요청한 바다의 풍경을 오롯이 담아내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어진다. 객실은 세 개의 다른 특색 있는 구조를 지니되 프라이빗한 휴식과 조망의 콘셉트는 함께 가져가도록 구성됐다. 2층의 카페와 3, 4층의 스테이 객실 모두 북쪽의 바다  를 향해 넓은 창으로 트여 어느 위치에서나 건축주가 요구했던 아야진의 바다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해가 잘 비치는 남쪽을 향해서는 중정을 두었는데, 건물 사이의 휴게 공간을 확보하고 주동과 서비스 동 사이에 바람길을 내며 대나무 경을 통해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적용됐다. 물론 이 과정에서 여러 차례의 수정과 설계 변경이 발생했지만 그로 인해 완공 후의 성취감과, 여행객들의 좋은 후기를 통해 기쁨이 몇 배로 커진다고.

자신만이 아닌 모두의 아지트를 바라며 의뢰했던 건축주는 바다 풍경을 온전히 품어낸 ‘아야트’의 모습이 더없이 만족스럽다. 건축주가 태어나고 자란 고성군과 아야진 바다의 매력을 더 많은 사람이 알게 되는 미래를 기다리며, 아야트의 눈은 오늘도 바다를 향해 열려 있다.

SECTION ① 주차장 ② 카페 ③ 바다액자 정원 ④ 테라스 ⑤ 객실 A ⑥ 객실 B ⑦ 객실 C ⑧ 루프탑

 

파도 소리를 등지며 진입하는 스테이 입구. ⓒ김명구

 


INTERVIEW
백지혜 대표

숙소를 오픈하게 된 계기는

오랫동안 저와 가족의 고향인 아야진 바다 근처에 멋진 뷰를 지닌 시설을 건축하고 싶었어고, 마침 할아버지께서 25년 동안 살고 계신 집을 고모와 저에게 증여해주셨어요. 기존 상가건물과 주택은 바다의 풍경을 담아내기에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했고, 철거한 뒤 용도를 변경해 완전히 새로운 건축물을 짓기로 결정했습니다.

2층 카페 소개를 한다면

스테이 외에도 온전히 바다를 느끼며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했어요. 통창 뷰를 통해 시선만으로도 충분한 그림을 누릴 수 있도록 바다와 어울리는 공간 스타일링과 외부 조경 계획, 어울리는 사진과 일러스트로 꾸며 볼거리를 풍성하게 준비했어요. 또 바다가 질릴 때 쯤에는 뒤를 돌아 중정의 초록빛 풍경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입구에서 이어지는 바다 액자 공간은 저희가 자랑하는 포토존이에요.

 

숙소 이름의 뜻은

아야진의 지명인 ‘아야’와 아지트의 ‘트’를 합쳐서 지었어요. 오랫동안 저만의 아지트였던 이 바다가 모두의 아지트가 되길 바라며 붙인 이름이지요. 아지트답게 프라이빗함이 강조되면서도 공통된 바다의 풍경을 바라볼 수 있도록 세 가지 콘셉트로 방을 나눠 계획했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공간은

가장 정성을 들여서 객실 내의 온수탕이 마음이 가는 공간이에요. 아침과 밤 가리지 않고 언제든 따뜻한 노천욕을 할 수 있죠. 느긋하고 편한 자세로, 테라스에서 바람을 맞으며 보는 아야진 바다는 정말 감동적이기 때문에 더 애착이 가요.

건물 뒤편의 아늑한 중정. 대나무 식재를 심어 서비스동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했다.

 

카페 내부에서는 통창 너머로 바다와 정원 풍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아야트의 밤 풍경. 반듯하면서도 다른 깊이감을 가진 객실이 저마다의 빛을 낸다.

 

주변에 가볼 만한 곳은

저는 아야진 해변에서 아침산책을 시작하면 교암 등대까지 걸어가곤 하는데요. 그 길의 이름이 ‘해파랑길’이에요. 해안가를 따라 바다를 보며 산책할 수 있어요. 이 길로 쭉 가면 천학정이 나오는데 그곳에서 일출을 한 번쯤 보시는 걸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어떤 곳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한적한 편이었던 아야진 해변이 이제는 많이 알려져서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고 있는 것 같아요. 저만 아는 아름다움이 아니길 바라는 마음이었는데, 오픈 1개월 만에 많은 분들이 이 공간을 잘 즐겨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에요. 앞으로 보완을 거쳐 아야트 내에서 즐길거리, 먹거리를 늘려갈 예정입니다. 한 번 머물고 가는 곳이 아니라 매년 사계절을 느끼고 즐길 수 있는, 또 오고 싶은 곳으로 기억됐으면 해요. 제가 어렸을 적부터 창문 너머 들려오는 파도 소리에 잠이 들고 위안을 받았던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시간을 보내다 가시길 바랍니다.


취재협조_ 아야트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아야진해변길 137-1(A), 137(B) / 010-2373-0426    ayatt_137  www.ayatt.co.kr

구성_ 손준우  |  사진_ 김한빛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73  www.uujj.co.kr

 

20211108023639088pq00.jpeg

 

 

월간 <전원속의 내집>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