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리시하게, 여유 있게 누리는 주말주택 > HOUSE

본문 바로가기


 

스타일리시하게, 여유 있게 누리는 주말주택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이동식 주택은 어디든 대체로 다 비슷하다는 생각.
디자인부터 공간, 구조, 소재까지 꾸준히 진보하는 ‘캐빈’에서
선입견을 깨는 주말주택의 정석을 만났다.


모듈러 건축에서
이동식 타이니하우스까지

만드는 곳은 다양하지만, 세간에서 이동식 주택의 인식은 ‘어딘지 다들 비슷하면서 컨테이너보다 조금 나은 수준의 공간’이었다. 간편한 제도적 절차를 위해 면적이 대체로 6평으로 제한되고, 도로 운반을 전제로 해 높이나 폭도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화장실이나 주방 등 작더라도 필수적인 주거 요소로 인해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배치가 어려운 편이었다. 모듈러 건축을 전문으로 건축가부터 예술작품까지 다양한 현장에서 실적을 쌓아온 ‘한성 모듈러’가 ‘캐빈(CABIN)’ 시리즈로 이동식 주택 시장에 도전장을 내미는 과정에서도 디자인과 공간배치, 공간의 크기, 소재, 기능 등 많은 연구가 필요했다. 이런 기다림 끝에 올겨 울 초입, 세 모델이 첫선을 보이게 되었다.

1,2,3_캐빈 시리즈의 세 모델들(왼쪽부터 H, T, S). T모델에는 툇마루 대신 박공다락을 두었고, S모델에는 단층에 툇마루를 두었다. 컬러는 세 모델 모두 바꿔 선택할 수 있다.

 

세 가지 타입,
세 가지 라이프스타일

캐빈 시리즈는 H(igh), S(tandard), T(riangle) 모델로 나뉜다. H는 툇마루와 평평한 경사지붕이 얹혀져 다락이 다소 여유 있는 최상위 모델, S는 툇마루만 갖추고 있는 단층 모델, T는 박공지붕과 함께 다락을 갖고 있지만, 툇마루는 없는 모델이다. 모델은 나뉘지만, 기본적인 공간 구성은 세 모델 모두 동등하다. 이는 오더 메이드로 발생하는 비효율을 최소화하고, 기본 모듈을 바탕으로 생산성과 완성도,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캐빈 시리즈는 색상 선택은 가능하지만, 외장재는 모든 모델 공통으로 고내후성 강판을 벽체부터 지붕까지 일체적으로 사용했다. 이는 상주 관리가 여의치 않는 이동식 주택 특성상 높은 내구성을 담보하기 위함이었다. 실내는 자작나무 합판으로 마감해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실내 내경은 짧은 축은 2.7m로 통상적인 규격보다 약간 줄이는 대신 길이를 그만큼 늘였다. 덕분에 같은 면적임에도 더 깊고 넓어 보이는 거실을 갖추게 되었다.

자작나무 합판 마감으로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H모델의 거실 모습. 다른 주택보다 길게 둔 구조 덕분에 공간에 볼륨감과 깊이감을 더한다. / 몸 하나 겨우 가누는 다른 이동식 주택과 달리 제법 여유가 느껴지는 욕실.

 

가중평균높이를 최대한 확보해 공간에 여유가 있다.

 

기능과 감성 모두 챙기는
처마와 툇마루

캐빈 시리즈 중 H와 S 모델에는 현관부터 툇마루까지 처마를 둘렀다. 처마는 기존 이동식 주택 시장에서는 ‘운반 효율성’을 우선해 외면받거나 어닝 등으로 대체하곤 했던 요소다. 하지만, 캐빈 시리즈에서는 과감하게 도입되었다. 비와 햇빛을 막아주는 처마는, 그 규모가 작을지라도 어닝이나 렉산 빗물받이와는 다른 상당한 주거 편의와 디자인적 심미성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툇마루 또한 마찬가지다. 다른 이동식 주택에서는 보기 어려운 툇마루는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자연과 가까이하기 위한 주말주택의 성격에 부합하는 상당히 어울리는 요소다. 보관하기 어려운 별도의 야외 벤치 없이 밭일 중 툇마루에 걸터앉아 휴식을 취하거나, 자연을 즐기는 일은 수납이 어려운 자연 속 주말주택에서는 결코 작은 요소가 아니다.

 

외부 노출되는 환경에 강한 방킬라이 목재로 구성된 툇마루. 툇마루 바닥을 열면 수납공간이 나타난다. / 제법 깊은 처마와 툇마루 덕분에 이동식 주택에서도 자연을 흠뻑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다.

 

T모델의 거실 모습.

 

처마와 툇마루는 없지만, 그만큼 더 간결한 디자인을 갖게 된 T모델.

 

IoT부터 방범창까지,
주말주택에 필요한 덕목들

이동식 주말주택은 상주하지 않는 주거공간이기 때문에 일반 주택과는 다른 별도의 기능을 필요로 한다. 그중 하나가 원격 난방 제어다. 온수난방이 가능한 캐빈 시리즈의 소형 보일러에는 IoT 기능이 포함되었는데, 이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제어가 가능해 방문하기 어려운 날의 한파에도 작동시켜 동파사고를 막을 수 있다. 추운 겨울, 캐빈 도착 전 미리 방을 데우는 일도 가능하다. 옵션 사항이긴 하지만 슬라이딩 방범창은 제품명대로 물리적인 방범 장치로서, 장시간 집을 비우기 마련인 주말주택에 효과적인 장치다. 이동식 주말주택은 결국 상주하지 않는 기간 동안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많은 주거 편의와 하자 가능성이 달려있는 법이다.

POINT 1_IoT 온수 순환식 난방과 열선   
싱크대 안에는 콤팩트한 사이즈의 온수 난방기와 욕실로 이어지는 열선 스위치가 있다. 덕분에 주말주택에 가장 취약한 혹한기 부재중 동파 발생 가능성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었다.       

POINT 2_외부 수전 수납함
현관문 옆 수납함에는 수전이 놓였다. 필요할 때 열어서 쓰고 닫으면 외벽 디자인에 일체화되어 더욱 깔끔하다. 더욱이 외부로 노출되어 아이들 안전사고를 유발하지 않고 동파에도 안전하다.    

POINT 3_에어컨 실외기 인입
주택을 설치하고 나면 가스통이 놓이고, 실외기가 놓이면서 외부가 점차 어수선해지기 마련이다. 캐빈 시리즈는 처음부터 에어컨 실외기 수납공간을 마련하고, 에어컨 배관 전부를 벽체 내에 매립했다.

 


 

PROCESS
캐빈 시리즈가 완성되기까지의 과정

 

HOUSE PLAN(H모델 기준)

건축면적 ≫ 19.95㎡ + 6.6㎡(다락)        
최고높이 ≫ 4m       
구조 ≫ 경량철골조  |  단열재 ≫ 경질우레탄폼      
외부마감재 ≫ 고내후성·고내식성 패널       
내부마감재 ≫ 벽, 천장 – 자작나무 합판 / 바닥 – 강마루        
창호재 ≫ 독일식 PVC 창호       
욕실 및 주방타일 ≫ 도기질, 자기질 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 대림바스 및 동등 제품      
제작기간 ≫ 40~60일

 

 


INTERVIEW    
“그때그때 짓는 것이 아닌 ‘버전 업’하는 주택”

 

이호준 ㈜한성모듈러 대표

왜 이동식 주말 주택에 도전하게 되었나

기본적으로는 우리만의 프로젝트에 대한 갈증이었다. 모듈러 건축을 추구해왔고, 대학과의 R&D 산학협력, 관급공사부터 상공간, 예술 프로젝트, 유명 건축사사무소와의 협업 등 나름대로는 여러 분야에서 소기의 성과를 내왔다고 자부한다. 하지만, 제로베이스에서 우리가 고민해 만들어낸 프로젝트는 늘 부족하다는 생각이었다. 캐빈 시리즈는 그간 발자취를 갈무리하고 새로운 주거문화를 제안하는 우리의 목소리다.

새롭게 제안하는 주거문화는 무엇인가

‘디딤돌’이라고 생각한다. 예전부터 전원생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점차 커졌지만, 코로나19는 그 경향을 가속시켰다. 하지만, 도시 아파트 생활에서 전원 단독주택 생활로의 스위칭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캐빈 시리즈로 제안하는 이동식 주택을 활용한 주말주택은 그 중간 단계에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그 와중에 힐링을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전원주택으로 옮겨가거나 혹시라도 주말주택에 어려움을 겪더라도 캠핑카처럼 비교적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도록 시리얼 넘버를 통한 관리추적 편의도 제공할 예정이다.

 

캐빈 시리즈의 개발과 제작 방향은

그때그때 주문에 맞춰 단발 제작하기보다는 자동차처럼 기본적인 설계를 갖추고 해를 거듭할수록 발전하는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다. ‘버전 1.1, 1.2’라 봐도 되고, ‘2021년식, 2022년식’이라고 봐도 된다.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새로운 주문을 바탕으로 트렌드를 반영해, 장수하는 자동차 모델처럼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고 싶다.

 

간단하게 겨울철 관리·시공 주의사항을 소개한다면

겨울철 주말주택의 가장 큰 적은 동파다. IoT 기능이 있다면 최소한의 난방장치 가동이 필수적이다. 만약 그런 부분이 부담스럽거나 기능이 없다면 실내의 모든 물을 빼둬야 한다. 통상적으로 이동식 주택에는 이를 위한 퇴수변을 미리 마련한 경우가 많다. 한편, 시공 측면에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동식 주택’이라는 말 그대로 대부분 공장에서 건식 제작되어 오는 만큼, 설치 환경이나 기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봄철에는 농번기 영향으로 전반적인 이동식 주택 수요가 많이 늘어난다. 제때 내년 봄부터 주말주택을 누리고 싶다면, 조금 일찍부터 고민해도 이르지 않다.


취재협조_ ㈜한성모듈러 02-2664-7110|www.hsmodular.co.kr

취재_ 신기영  |  사진_ 변종석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74  www.uujj.co.kr

 

20211130044843612il7h.jpeg

 

월간 <전원속의 내집>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