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 단 하나뿐인 맥주를 직접 만들어보세요 > CULTURE

본문 바로가기


 

이 세상 단 하나뿐인 맥주를 직접 만들어보세요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맥주에 대한 사랑으로 발을 들인 양조의 세계. 향긋한 홉 향기로 가득찬 시골 공방에서 우리 맥주라는 고민을 담아 오늘도 그녀는 솥 앞을 지킨다.


 

 

1 호피 홀리데이 옆에는 실제 홉을 접하기 어려운 손님들을 위해 홉을 심었다. 홉은 열매가 아닌 꽃으로, 대부분 ‘암그루’를 이용한다.


와인은 신이 만들고, 맥주는 과학이 만든다

“맥주를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심과 끈기, 위생 그리고 편한 복장이에요.”

평야가 시원스럽게 펼쳐진 경북 의성의 한 마을. 푸른 홉 덩굴이 싱그러운 하얀 가게 안에서는 큰 솥이 김을 내며 끓고 있다. 이곳은 김예지 씨가 꾸려나가는 맥주 공방 ‘호피 홀리데이’. 맥주하면 시원함을 떠올리지만, 이를 만드는 것은 불과 오랜 기다림이다. 맥아를 긴 시간 끓여 당을 추출하고 맥즙을 걸러내 다시 끓이고, 효모와 홉을 넣어 또 한 번 끓이고 식힌다. 모든 과정을 거친 맥주는 7~14일간 19~21℃ 정도의 온도에서 숙성을 거치며 우리가 마시는 ‘맥주’가 되어간다. 이때 살균과 위생은 무조건 필수. 조금의 오염이 몇주의 고생을 물거품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2 맥주를 만드는 데 필요한 다양한 도구들의 일부. 맥주는 특히 위생이 중요해 모든 도구는 항상 깨끗이 살균 소독해 보관한다.

 

3 호피 홀리데이의 로비. 이벤트가 있을 땐 관객석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매년 작물 상태나 기후 상황 등에 따라 같은 브랜드에서도 맛이 달라지는 와인과 달리, 맥주는 쓰이는 재료 상태나 양, 온도와 발효 정도 등 정해진 ‘레시피’만 정확히 지키면 늘 원했던 맥주를 맛볼 수 있는 매력을 가진다. 이는 ‘나만의 맥주’를 추구하는 예지 씨가 맥주를 직접 만드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4,5 맥주 양조에는 보통 건조 홉을 쓰지만, 이곳에서는 계절만 맞으면 10분 거리 홉 농장 ‘홉이든’에서 조달한 생홉으로 맥주를 즐긴다.

 

6 다양한 지역 양조장에서 빚은 맥주를 맛볼 수 있는 호피 홀리데이. 양조장 마다 다른 독특한 탭핸들(맥주 서버 손잡이)이 눈에 띈다.


‘호피 홀리데이’한 나만의 맥주

직접적인 연고도 없는 의성에 자리 잡게 된 것은 브루어리의 꿈을 키우던 중 찾았던 홉 축제에서 홉 농장 ‘홉이든’을 꾸려나가는 부부를 만난 것이 계기였다. 신선함이 중요한 홉을 근거리에서 조달할 수 있고, 무색무취한 대도시보다 지역사회와 가깝게 호흡할 수 있는 이곳이 왠지 더 의미가 있을 것 같았다. 나아가 홉을 포함해 다양한 국산재료와 나만의 레시피로 ‘의성맥주’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꿈이 그녀 안에 그려졌다. 그런 이유로 대구에서 열려고 했던 공방은 많은 이들의 도움을 받아 ‘호피 홀리데이’라는 이름의 맥주공방이 되었다.

7 맥아를 끓여내 당을 추출한 후 잔여 당분을 뽑아내기 위한 ‘스파징’ 작업이 한창인 예지 씨.

 

8 숙성실에서 일정한 온도로 숙성 중인 맥주들

 

9 호피 홀리데이를 오픈하기 위해 여러 지역·청년 지원을 받았다.

 

호피 홀리데이를 연 지 2개월. 오전에는 브루잉 원데이클래스가 진행되고, 오후에는 수제맥주를 나누는 펍이 된다. 동네에서, 그리고 여러 지역에서 알음알음 찾아오는 손님들을 보며 “문화적인 갈증을 맥주공방이 채워드리는 것 같다”는 그녀. 동네 분들이 수제맥주를 통해 자신의 취향을 찾아가고 또 즐기며 만드는 모습에서 보람을 느낀다.

10 문화공간이 적은 지역에서 호피 홀리데이는 훌륭한 문화 교류의 장이 되어준다.

 

11 올 여름에는 생홉 양조 이벤트를 열어 각지 양조장과 애호가들의 큰 성원을 받았다.

 

12 드넓은 평야가 감싸는 경북 의성군 안계면 내에서도 가운데 폭 안긴 듯이 자리한 호피 홀리데이

 

“맥주에서 홉의 특성이 잘 느껴질 때 ‘호피’하다고 해요. 외국에서는 ‘호피 홀리데이 보낼 거야’라고 하면 맥주에 푹 빠져 쉴 거라는 의미로 통하기도 하죠.”

맥주가 좋아 브루잉을 시작한 예지 씨. 나만의 맥주를 만드는 클래스를 위해, 펍에서 즐기는 한 잔을 위해 호피 홀리데이를 찾은 이들에게 오늘도 ‘호피 홀리데이’를 전한다.


호피 홀리데이

경북 의성군 안계면 소보안계로 2068
www.instagram.com/hoppy_holidays


취재_ 신기영  |  사진_ 변종석

ⓒ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59  www.uujj.co.kr

 

20200910064021301rlqq.jpg

 

월간 <전원속의 내집> 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